렌즈 기본

렌즈 용어

원형 조리개

일반적으로 조리개에서 7, 9 또는 11날을 사용하면 조리개가 작아지면서 조리개의 형태가 7면, 9면 또는 11면의 다각형이 됩니다. 하지만 포인트 광원의 디포커싱이 원형이 아닌 다각형으로 나타나는 원치 않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α 렌즈는 넓게 열도록 설정했을 때부터 2스톱에 가까워질 때까지 조리개가 거의 완벽한 원형을 유지하는 고유의 설계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합니다. 그 결과,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디포커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리개 설계 비교 [1] 기존 조리개 [2] 원형 조리개

ED(Extra-low Dispersion) 글래스/Super ED 글래스

초점 거리가 길어질수록 기존 광학 글래스를 사용한 렌즈에는 색수차가 발생해 그 결과 이미지의 콘트라스트, 색 품질, 해상도가 저하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ED 글래스를 개발해 엄선한 렌즈에 포함시켰습니다. 망원 레인지의 색수차가 크게 개선되고 조리개를 크게 열도록 설정해도 전체 이미지에 우수한 콘트라스트를 제공합니다. Super ED 글래스는 색수차를 한층 더 보정해 줍니다.

[1] 글래스 [2] ED 글래스 [3] 수퍼 ED 글래스 [4] 초점면

멀티 레이어 코팅

광학 글래스에 닿는 대부분의 빛은 직접 통과되며 일부는 렌즈 표면에서 반사되어 플레어 또는 고스팅 현상을 일으킵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렌즈 표면에 얇은 무반사 코팅을 적용해야 합니다. α 렌즈는 독점 기술의 멀티 레이어 코팅을 사용하여 다양한 파장에서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나노 AR 코팅

소니 고유의 나노 AR 코팅 기술로 정확한 빛 투과를 지원하는 동시에 플레어와 고스팅을 일으킬 수 있는 반사 현상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정밀하게 조정된 규칙적인 나노 구조의 렌즈 코팅을 제공합니다. 나노 AR 코팅은 불규칙한 나노 구조를 사용하는 코팅 등의 기존 무반사 코팅보다 반사 억제 특성이 우수하여 선명도, 콘트라스트, 전반적인 화질에 눈에 띄게 개선됩니다.

[1] 입사광 [2] 반사광 [3] 투과광 [4] 글래스 [5] 무반사 코팅 [6] 나노 AR 코팅

나노 AR 코팅으로 촬영한 사진

나노 AR 적용

나노 AR 코팅 없이 촬영한 사진

나노 AR 비적용

비구면 렌즈

구면 수차란 단일 구면 렌즈로 이미지 평면에 투사되는 광선의 정렬이 약간 불량한 상태를 의미하며 렌즈의 여러 지점에서 서로 다른 굴절을 보이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이 같은 정렬 불량이 발생할 경우 대형 조리개 렌즈의 화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조리개 가까이에 특수 형태의 여러 “비구면” 요소를 사용해 이미지 평면의 정렬을 복원하여 최대 조리개에서도 높은 선명도와 콘트라스트를 유지해야 합니다. 비구면 요소를 광학 경로의 다른 지점에 사용할 경우 왜곡도 줄일 수 있습니다. 비구면 요소를 제대로 설계하면 필요한 총 부품 수가 감소해 전체 렌즈 크기 및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구면 렌즈 [2] 비구면 렌즈 [3] 초점면

고급 비구면

AA(고급 비구면) 요소는 중심과 주변부까지의 두께 비율이 매우 큰, 개선된 변형 요소입니다. AA 요소는 필요한 형태와 표면 정확도를 일관적으로 정밀하게 달성할 수 있는 첨단 주형 기술이 필요하므로 제작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AA 요소로 재현과 렌더링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XA(eXtreme Aspherical) 렌즈

비구면 렌즈는 간단한 구면 유형보다 제조가 훨씬 어렵습니다. 새로운 XA(eXtreme Aspherical) 렌즈 요소는 혁신 제조 기술로 0.01미크론 이내로 유지되는 고도의 표면 정밀도를 구현하여 고해상도와 함께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아름다운 보케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1-1] 기존 비구면 렌즈 표면 [1-2] 바람직하지 않은 보케 결과물 [2-1] XA(eXtreme Aspherical) 렌즈 표면 [2-2] 아름다운 보케 결과물

ZEISS® T* 코팅 

렌즈 표면에 얇고 고르게 코팅을 증착하여 반사를 줄이고 투과를 극대화하는 렌즈 코팅 기술이 원래 ZEISS의 특허 기술이라는 것은 유명한 사실입니다. ZEISS 렌즈 회사에서는 촬영 렌즈용 다층 코팅 기술을 개발하고 그 효능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이 기술을 토대로 T* 코팅이 완성되었습니다.

코팅 처리된 렌즈가 도입되기 전에는 렌즈 표면에서 입사광의 대부분을 반사하여 투과가 줄고 렌즈 설계 시 다수의 부품을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효과적인 코팅 덕분에 크게 개선된 성능을 제공하는 보다 복잡한 광학 제품을 설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부 반사가 줄어 플레어를 최소화하고 하이 콘트라스트를 얻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ZEISS T* 코팅은 아무 렌즈에나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T* 기호는 광학 경로 전체에서 필요한 성능에 도달한 다중 비구면 요소 렌즈에만 부착되며 따라서 최고의 품질을 보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광원 [2] 이미지 센서 [3] 반사 감소

내부 초점 조정(IF)

렌즈의 총 길이는 그대로 두고 광학 시스템의 중간 부품만 움직여 초점을 조정합니다. 이점으로는 빠른 자동 초점 및 짧은 최소 초점 거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렌즈 전면의 필터 스레드가 회전하지 않으므로 편광 필터 사용 시에 유리합니다.

리어 포커싱(RF)

이 렌즈는 렌즈군 뒤쪽만 움직여 초점을 맞추는 리어 포커싱으로 빠른 AF 작동과 짧은 최소 초점 거리를 지원합니다. 또한 앞쪽 렌즈가 회전하지 않기 때문에 편광 필터를 장착해 촬영할 경우 조작성이 개선됩니다.

알루미늄 합금 렌즈 배럴

G 렌즈 및 기타 하이엔드 렌즈에 사용된 알루미늄 합금이 뛰어난 광학 성능을 보장합니다. 이 소재는 가볍고 견고하며 온도 변화의 영향에 대한 저항력이 강합니다.

초점 범위 리미터(FRL)

이 기능을 사용하면 초점 범위에 제한을 설정해 AF 작동 중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렌즈의 경우 시작하거나 끝나는 범위(그림 참조)에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AL70200G에서는 제한이 끝나는 범위로만 설정됩니다. SAL300F28G은 초점을 끝나는 범위 또는 직접 지정한 범위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초점 고정 버튼(FHB)

원하는 대로 초점을 조정한 후 렌즈통에 있는 이 버튼을 누르면 렌즈가 해당 초점 거리에 고정됩니다. 카메라 맞춤형 설정을 통해 이 버튼에 미리 보기 기능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DDSSM(다이렉트 드라이브 초음파 모터)

새로운 DDSSM 시스템은 무거운 풀프레임 포맷의 초점 그룹을 정밀하게 배치하므로 렌즈 심도가 얕아도 정밀한 초점 조정이 가능합니다. DDSSM 드라이브 시스템은 또한 소리를 거의 내지 않고 작동하므로 녹화 도중 끊임없이 초점이 변화하는 동영상 촬영에 이상적입니다.

SSM(Super Sonicwave Motor)

SSM은 부드럽고 조용한 AF 작동을 도와주는 피에조 모터입니다. 이 모터는 느린 회전에서 높은 토크를 만들며 즉각적인 시작/중지에 반응합니다. 또한 탁월한 저소음 성능으로 오토 포커스 작동 시 소음을 줄여줍니다. SSM이 탑재된 렌즈에는 위치를 민감하게 감지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렌즈의 회전량을 직접 감지하고 전반적 AF 정밀도를 개선해 줍니다.

SSM은 회전자(왼쪽)와 압전 부품이 장착되는 고정자(오른쪽)로 구성됩니다.

ADI 플래시 계량

거리 감지 인코더가 탑재된 렌즈와 함께 내장된 플래시 또는 HVL-F60M/HVL-F43M/HVL-F20M 외장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ADI(Advanced Distance Integration) 플래시 계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I는 피사체 또는 배경의 반사율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동 계량을 제공합니다. 인코더를 통해 정밀 거리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플래시 출력을 보상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반사율이 높거나 과도하게 어두운 피사체 또는 배경으로 인해 부정확해질 수 있는 기존 TTL(through-the-lens) 플래시 계량보다 더욱 안정적인 노출을 구현합니다.

거리 감지 인코더

거리 감지 인코더는 초점 조정 매커니즘의 위치를 직접 감지하고 CPU에 신호를 보내 피사체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렌즈 부품입니다. 이렇게 측정한 데이터는 플래시 촬영 시, 해당 장면에 적합한 플래시 출력을 계산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거리 감지 인코더는 피사체 또는 배경의 반사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밀 플래시 미터링을 제공하는 ADI 플래시 미터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SAM(Smooth Autofocus Motor)

SAM 렌즈는 카메라 본체 내의 포커스 구동 모터를 사용하지 않고 렌즈 자체에 탑재된 오토 포커스 모터로 초점군을 직접 구동합니다. 내장된 모터가 포커스 메커니즘을 직접 회전하므로 기존의 연결형 오토 포커스 드라이브 시스템보다 작동이 훨씬 부드럽고 조용합니다.

렌즈 기반 OSS(광학식 손떨림 보정)

렌즈에 탑재된 자이로 센서가 아무리 작은 움직임도 감지하고 손떨림 보정 렌즈가 정밀 이동하면서 이미지 블러에 대응합니다. 정밀한 저소음 리니어 모터와 하이엔드 소니 프로페셔널 캠코더에서 계승한 기술로 매우 효과적인 저소음 이미지 안정화를 구현하여 고품질 동영상과 스틸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모드(액티브 모드 OSS)

영상 촬영 중에 움직이면 카메라가 흔들려 블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손떨림 보정 시스템으로는 이러한 유형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보정하지 못했지만 “액티브 모드”는 보정 렌즈에 넓은 운동 범위를 적용해 카메라 움직임이 커도 우수한 손떨림 보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줌 레인지 광각단의 손떨림 보정이 크게 개선되어 손으로 들고 촬영할 때 이미지 블러를 최소화해 줍니다.

유연한 PZ(파워 줌)

파워 줌을 지원하는 소니 α 마운트 렌즈는 부드럽고 일관적인 줌으로 수동 조작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뛰어난 조작 성능과 풍부한 표현의 영화 제작을 지원합니다. 부드러운 가속, 감속과 같은 디테일도 중요하며 전반적인 트래킹 성능도 뛰어납니다. 이러한 성능은 광학부터 기계 설계에 이르는 첨단 혁신이 적용된 소니의 고급 캠코더 기술과 소니의 독자적인 액추에이터 기술이 엄격한 사내 제조를 통해 결합되어 구현된 것입니다. 내부 줌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줌 이용 시 렌즈 길이가 고정되며 배럴이 회전하지 않으므로 편광 및 기타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필터를 추가 지원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O(Smooth Motion Optics)

SMO(Smooth Motion Optics)는 교환식 렌즈를 위한 소니의 광학 설계 컨셉으로, 가능한 한 높은 영상 이미지 품질과 해상도를 얻는 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SMO 설계는 동영상 제작 시 가장 중요한 다음 세 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 정밀 내부 초점 메커니즘으로 초점 변화에 따른 화각 변동을 효과적으로 최소화합니다.

- 특별한 트래킹 조정 매커니즘으로 줌 변동 시 일어나는 작은 포커스 시프트를 최소화했습니다.

- 모든 초점 거리에서 일관된 렌즈 길이를 유지해 주는 내부 줌 매커니즘으로 줌 변동 시 발생하는 광학 축의 수평 방향 움직임을 최소화합니다.

필요한 정밀도를 얻으려면 정확하게 설계하고 제조 과정을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하지만 대형 조리개 렌즈로 특히 대형 포맷 센서를 사용해 영화를 촬영할 경우 이러한 노력의 가치가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