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헤드폰 디자인 이야기

소니 헤드폰 부문 음향 엔지니어와의 인터뷰

소니의 헤드폰 부문 음향 엔지니어인 Shunsuke Shiomi를 만나보세요. 어디서는 그의 마음 속에는 음악과 음질에 대한 생각뿐입니다. 그는 언제나 사람들이 음악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음악은 각각 다른 환경에서 어떻게 들리는지, 청취 환경을 어떻게 향상시킬지 생각합니다.

음악, 디자인, 음질, 그리고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기술을 아우르는 그의 세계를 엿보려면 글을 읽어보세요.

최고의 청취 환경 선사하기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에 관한 Shiomi의 독특한 접근 방법은 그가 음악 애호가들의 갈증을 해소해 주는 음악 감상 경험을 선사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클럽이나 라이브 공연장을 갈 때면 음악을 즐기기도 하지만 어떻게 다양한 소리의 균형을 맞출까, 소니 헤드폰으로 듣는 음악은 어떤 소리가 되어야 할까를 고민하게 됩니다.”라고 Shiomi는 말했습니다.

기타 연주자이기도 한 Shiomi는 음악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음악가들이 얼마나 큰 열정을 노래에 쏟아붓는지 잘 이해합니다. 소니의 헤드폰에 열정을 담아내는 일은 그에게는 거의 또 하나의 숙명입니다.

헤드폰에 있어 디자인이란

종이 위에 디자인을 구상하는 순간부터 최종 제품이 탄생하기까지 헤드폰을 개발하는 과정에는 매우 많은 일이 진행됩니다. Shiomi와 그의 팀은 많은 시제품을 개발하고 최상의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 수백 번의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제가 헤드폰을 정말 좋아하는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직접 음악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Shiomi는 이렇게 말하며 덧붙였습니다. “클럽이나 라이브 공연에서 느끼는 감성과 동일한 수준의 현장감을 재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현장감을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헤드폰이 고주파수 기능을 겸비하고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와 호환이 되는지 여부입니다. Shiomi는 MP3 같은 압축 사운드 파일은 원본 레코딩 파일에서 들을 수 있는 디지털 정보와 미세한 소리를 모두 보존할 수 없다고 확신합니다. 그날을 마무리하며 Shiomi는 기타 줄을 뜯는 소리부터 여운이 남는 심벌즈의 우아한 소리까지 음악 팬들이 좋아하는 음악의 세세한 소리를 모두 즐길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사운드를 넘어 영감으로

각각의 헤드폰 시리즈는 목표로 삼는 고객층이 다르며 해당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특별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각 헤드폰 제품이 가능한 선에서 최상의 음질을 선사하도록 하기 위해 Shiomi는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DR-1A 헤드폰을 디자인할 때 Shiomi와 그의 팀원들은 영감의 원천이 넘치는 마스터링 스튜디오로 직행했습니다. Shiomi는 사운드 엔지니어 및 소니 뮤직 스튜디오의 음악가들과 의견을 나누고 음악을 창조할 때 사용하는 오디오 장비에 관한 피드백을 수집했습니다. 이런 대화를 통해 음질에 관한 새로운 표준이 정립되었고, MDR-1A을 사용해 보는 순간 그 표준을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Shiomi는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연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공연장에 앉아 현장에서 소리의 울림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의 목표는 공연장의 맨 앞 열에 앉아 감상하는 바로 그 소리를 재현하는 헤드폰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Shiomi의 연구, 비전 그리고 열정은 그가 디자인하는 헤드폰에 하나하나에 모두 스며들어 있습니다. 그의 장인정신 덕분에 오디오 애호가는 물론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정상급 오디오 장비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뮤직 앤 라이프: 음악을 사랑하는 청취자들을 위한 트렌드 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