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기본

초점 길이, 화각 및 시야각

초점 거리

초점 거리

초점 거리(줌의 경우 초점 거리 범위)는 일반적으로 특정 사진 또는 특정 유형의 촬영에서 렌즈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입니다. 렌즈의 초점 거리에 따라 촬영자에게 매우 중요한 두 가지 특징, 즉, 배율과 화각이 결정됩니다.

초점 거리가 길다는 것은 배율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초점 거리가 짧은 광각 렌즈는 배율이 낮기 때문에 프레임을 채우려면 평균 크기의 피사체에 물리적으로 가깝게 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큰 피사체를 먼 위치에서 촬영하지 않고도 프레임에 맞출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초점 거리가 긴 망원 렌즈는 배율이 높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먼 곳에 있는 피사체로 프레임을 채울 수 있습니다.

[1] 렌즈 보조 주점 [2] 초점 거리 [3] 화각(대각선으로 측정) [4] 초점면(이미지 센서 면)

초점 거리의 기술적 정의

- 기술 이야기 -

렌즈의 초점 거리는 초점을 무한으로 설정했을 때 보조 주점부터 후면 초점까지의 거리로 정의합니다. 보조 주점은 광학 렌즈에서 참조점으로 사용되는 6개의 "기본점"(전면 및 후면 초점, 기본 및 보조 절점, 기본 및 보조 주점) 중 하나입니다. 복합 렌즈의 보조 주점의 위치는 미리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렌즈의 설계에 따라 렌즈 배럴 내부 또는 배럴 외부의 특정 지점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렌즈의 초점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초점 거리 및 화각

"화각"이란 카메라 앞의 장면 중 얼마만큼을 카메라 센서로 캡처하는가를 의미합니다. 약간 기술적인 용어로 설명하자면 센서에 캡처되는 장면의 각도 범위를 대각선으로 측정한 것입니다. 화각은 렌즈의 초점 거리 및 카메라 센서의 포맷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특정 렌즈에서 얻는 화각은 35mm 풀프레임 및 APS-C 포맷 카메라에서 다릅니다. 초점 거리가 동일한 렌즈들은 동일한 크기의 센서를 사용할 때 화각이 언제나 동일합니다.

"초점 거리 및 화각" 비교는 35mm 풀프레임 및 APS-C 포맷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러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 ( )의 초점 거리: 35mm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교환식 렌즈 디지털 카메라에 장착한 경우와 동등한 초점 거리

원근감

초점 거리가 길 경우 전경 및 배경에 있는 피사체가 최종 이미지에서 서로 가까운 것처럼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망원 압축"이라고도 하며 실제로 렌즈 자체가 그 원인은 아닙니다. 망원 렌즈를 사용할 때에는 촬영자가 피사체로부터 더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카메라로부터 전경 및 배경 피사체까지의 거리에 비해 전경과 배경의 피사체는 서로 가까이 있게 됩니다. 달리 설명하면, 전경 및 배경의 피사체가 모두 카메라로부터 상당히 떨어져 있기 때문에 최종 이미지에서 이러한 피사체의 상대적 크기가 실제 크기에 더 가깝게 표현되는 것입니다. 광각 렌즈로 촬영할 경우 일반적으로 전경 피사체에 가까이 접근해야만 피사체가 프레임에 충분한 크기로 표현되며, 이 때문에 멀리 떨어진 피사체가 상대적으로 작게 보이는 것입니다. 느껴지는 원근감의 차이는 사실 피사체와 촬영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24mm 초점 거리에서 촬영한 사진

24mm 초점 거리, 화각 84도

300mm 초점 거리에서 촬영한 사진

300mm 초점 거리, 화각 8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