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기본

매크로 사진 촬영

최대 배율

모든 렌즈의 배율은 초점 거리로 결정됩니다. 매크로 사진 촬영에서는 피사체에 얼마나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가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두 요소, 즉, 초점 거리와 최소 초점 거리에 따라 렌즈의 최대 배율이 결정되며, 이를 "재현율"이라고도 합니다. 특정 초점 거리의 렌즈로 피사체에 가까이 갈수록 배율이 커집니다.

매크로 렌즈는 최대 배율이 최소 1:1 또는 "1x"인 렌즈 사양을 가진 렌즈로 정의됩니다. 이 정의는 피사체를 카메라 이미지 센서의 최대 크기로 재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렌즈가 피사체와 충분히 가까울 경우 센서에 10mm 피사체를 10mm 이미지로 투영할 수 있습니다. 최대 배율이 1:2 또는 "0.5x"일 경우 동일한 10mm 피사체의 이미지를 센서에 투영할 수 있는 최대 크기가 5mm(실제 크기의 절반)임을 의미합니다.

0.35x의 꽃 이미지

0.35 x

1.0x의 꽃 이미지

1.0 x

알아야 할 기타 매크로 렌즈 특성

매크로 렌즈는 매우 짧은 초점 거리에서 최적의 광학 성능을 제공하도록 특수 설계되었으며 일반적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가장 또렷한 초점을 구현하지만 매크로 사진 촬영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크로 렌즈로 일반적 거리에서 일반적 크기의 피사체를 촬영해도 뛰어난 성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렌즈의 또 다른 주요 특징은 매우 얕은 심도의 근접 촬영 시에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점을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주의를 기울여 초점을 미세하게 조정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 초점을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촬영하려는 피사체에 따라 충분한 심도를 확보하기 위해 조리개를 조여 주어야 합니다. 주요 피사체의 디테일에 초점을 맞춰 강조하고 주변 배경은 디포커스 효과로 흐리게 표현하려는 경우에는 얕은 심도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1] 최소 초점 거리(1x 배율에서 약 13 cm) [2] 작동 거리(1x 배율에서 약 2cm) [3] 최소 초점 거리(1x 배율에서 약 35cm) [4] 작동 거리(1x 배율에서 약 16cm ) [5] 이미지 센서 면

최소 초점 및 작동 거리

"최소 초점 거리" 렌즈 사양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최소 초점 거리는 피사체부터 카메라 본체의 이미지 센서 면에 있는 렌즈 후면 초점까지의 거리로 측정합니다. "작동 거리"라는 용어는 피사체와 렌즈 전면의 요소까지의 거리를 설명하는 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렌즈에 0.2m(20cm)의 최소 초점 거리를 지정하고 1:1 매크로 샷을 촬영하려는 경우 최소 초점 거리에서 초점을 맞출 때 카메라 본체의 두께와 렌즈 길이에 따라 작동 거리가 몇 센티미터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와 이렇게 가까워질 경우 조명 사용이 어려워 지며(이러한 조명 문제는 특수 매크로 플래시와 링 라이트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음), 피사체 또는 카메라가 약간만 움직여도 초점을 맞추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고, 그렇게 가까운 거리에서는 살아 있는 피사체가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더 긴 작동 거리 확보를 위해 초점 거리가 긴 매크로 렌즈를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