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컬렉션 업그레이드

음악 CD를 무손실 포맷으로 변환하는 방법

먼지만 쌓여가는 CD가 집에 한 무더기 있다면 지금이야말로 과거를 정리하고 음악 청취 환경의 업그레이드에 대해 생각해 볼 시점입니다.

전체 CD 컬렉션을 리핑하는 데 걸릴 시간 때문에 망설이고 있나요?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시간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손실 디지털 음악 컬렉션을 완성하면 공간이 절약되며,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고, 외부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음악 컬렉션 크기가 매우 클 경우 자신이 원하는 특정 곡 또는 앨범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디지털 음악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CD를 리핑해 무손실 포맷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음악 파일 선택하기

고려해야 할 무손실 포맷이 몇 가지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우수한 포맷입니다.

FLAC

FLAC(무료 무손실 오디오 코덱)은 파일 크기를 작게 압축하지만 손실이 전혀 없으며 이는 품질이 CD와 동등한 수준임을 의미합니다. FLAC로 변환된 CD의 오디오 파일은 보통 원본 크기의 50%로 줄어듭니다. 참고로 3분 길이 노래 한 곡은 CD에서는 30-40MB의 공간을 차지하지만 FLAC 버전으로 변환하면 15-20MB의 공간만 차지합니다. FLAC는 음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분을 위한 포맷입니다.

Apple Lossless

ALAC(Apple Lossless Audio Codec)는 Apple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iTunes, iPod, iPhone(그 밖의 여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지원)에서 작동합니다. FLAC와 마찬가지로 압축되고 메타데이터를 지원하며 무압축 CD 크기의 약 40 - 60%를 차지합니다. Apple 제품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딱 맞는 코덱입니다.

AIFF 및 WAV

AIFF(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및 WAV(Waveform Audio File Format)는 무손실, 무압축을 특징으로 합니다. 때문에 리핑된 파일이 CD에서와 동일한 공간(분당 10MB의 스테레오 사운드)을 차지합니다. 큰 파일 크기로 인해 이 포맷은 FLAC 및 Apple Lossless에 비해 사용률이 떨어집니다(동일 라이브러리일 경우 2배의 저장 공간 필요). 반면 AIFF 및 WAV는 다양한 장치 및 소프트웨어와 호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력한 소프트웨어 사용하기

어떤 디지털 포맷을 사용할지 결정하셨다면 이제 강력한 소프트웨어에 시선을 줄 차례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Max(Mac 사용자 전용)

이 앱은 무료이며 Mac OS X 10.4 이상의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애플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x는 네 가지 무손실 포맷을 모두 사용해 오디오 파일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만약 CD에 약한 기스가 있다면 변환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Max가 오류가 없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음질과 수없이 많은 인코딩 옵션을 원하신다면, 이 앱을 선택하세요.

Exact Audio Copy(PC 사용자)

Windows를 사용하며 CD를 FLAC로 변환하고 싶다면 Exact Audio Copy를 추천합니다. 단연 최고의 오류 수정 기능을 제공하는 데다가 무료입니다. 수정할 수 없는 오류가 있을 때는 가능한 왜곡 발생 시점을 알려주어 미디어 플레이어로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음악 애호가 및 마니아를 위한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습니다.

iTunes(Mac 및 PC 사용자)

여러분의 PC 또는 Mac에 이미 iTunes가 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 옵션을 선택할 경우 독립형 리핑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iTunes에서 CD를 3가지 무손실 포맷(Apple Lossless, AIFF, WAV)으로 리핑하고 손상된 디스크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iTunes로 인터넷에서 앨범 및 아티스트 정보를 자동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사운드 시스템 찾기

CD를 무손실 포맷으로 리핑했다면 이제는 새로운 디지털 음악 라이브러리를 들어볼 차례입니다. 새 무손실 음악 파일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이를 재생할 적절한 하이 레졸루션 사운드 장비를 갖춰야 합니다. 소니의 HAP-Z1ES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HDD 플레이어는 모든 음악 마니아의 심장을 뛰게 할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DSD, FLAC, WAV 및 ALAC 같은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포맷은 물론 MP3, AAC, ATRAC, WMA 등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DSD(Direct Stream Digital) 리마스터링 엔진이 압축 음악 파일을 DSD로 리샘플링해 디지털-아날로그 변환에 효과적인 1비트 오디오 스트리밍을 갖춘 하이 레졸루션 포맷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재현된 오디오는 레코딩 작업 시의 원음 품질에 상당히 근접한 수준을 보이며 압축 과정에서 잘렸던 디테일과 톤이 복원됩니다.

HAP 음악 전송 앱을 PC에 다운로드하면 Wi-Fi를 통해 모든 트랙의 HAP-Z1ES 동기화 및 복사도 가능합니다. 이후 HDtracks 또는 Qobuz 등의 하이 레졸루션 음악 서비스에서 새로운 트랙이나 앨범을 다운로드하면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하이 레졸루션 음악을 PC 또는 Mac에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JRiver Media Center, BitPerfect, Audirvana Plus 등의 앱에 대해 알아보세요. 음악 라이브러리의 크기가 큰 경우(CD 및 하이 레졸루션 음악 파일 모두)에는 HAP Music Transfer 앱을 이용하면 기존 시스템에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처리했다면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이제 CD에서 원음에 가까운 오디오 파일을 추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CD는 한쪽으로 치워 놓으셔도 됩니다. 음악 컬렉션을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들어 보세요.

뮤직 앤 라이프: 음악을 사랑하는 청취자들을 위한 트렌드 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