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LP 음반

사운드 엔지니어 Kazuo Nada와 소니의 새로운 턴테이블 살짝 엿보기

2016년 현재, 레트로 기술이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빈티지 필름 카메라, 타자기, LP 음반까지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구식 아날로그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Nielsen의 2015 U.S. Music Year-End Report에 따르면 LP 음반 판매율이 10년 연속 성장했고 2015년에는 1,200만장 가까이 판매되면서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LP 음반 시장이 활기를 띠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향수 때문만은 아닙니다. 음악을 듣는 사람은 고품질의 사운드와 CD나 MP3로는 느낄 수 없는 LP 음반만의 풍부하고 따스한 음질을 이유로 꼽습니다.

LP 음반을 찾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소니는 오디오 마니아, LP 음반 수집가, 음악 애호가 등에게 매력적인 새로운 턴테이블을 출시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의 PS-HX500 턴테이블은 최상의 LP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는 레코드 음반을 멋지게 재생해 보세요. 시중 고급 턴테이블과 달리 소니의 PS-HX500에서는 LP 음반을 오디오 마니아들이 만족할 만한 디지털 파일로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PS-HX500에는 고품질 A/D 컨버터가 탑재되어 있어 USB 케이블로 장치를 PC에 연결하고 간편하게 LP 음반을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음악으로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LP 음반 컬렉션을 디지털로 백업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며, 이동 중에도 LP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LP 사운드는 아주 멋지지만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순 없죠. 게다가 모바일 및 데스크톱 앱이 함께 제공되어 변환된 파일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턴테이블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신가요? PS-HX500의 소니 사운드 엔지니어 Kazuo Nada와 클래식 턴테이블에서 어떻게 특별한 영감을 받았는지, 그리고 LP 음반 트렌드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2016년 새로운 턴테이블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좋아하는 음반을 PC로 가져올 수 있는 USB 출력이 탑재된 PS-LX300USB 턴테이블을 출시한 지 7년이 지났습니다. 소비자 가전 매장에서 PS-LX300USB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판매 건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오리지널 모델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싶었습니다. 고객은 CD보다 높은 하이 레졸루션 품질로 레코딩할 수 있는 고품질 오디오 장비를 원합니다. PS-HX500은 저희가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고품질 DSD 네이티브 컨버터로 LP 음반을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품질의 디지털 파일로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PS-HX500이 현실이 되면서 제 꿈이 실현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저는 오디오를 좋아했습니다. 오디오 장비를 모으는 게 취미였죠. 카탈로그를 정독하고 도쿄의 지요다 구에 있는 대형 가전 제품 쇼핑 센터인 “아키하바라 전자상가”로 향하곤 했습니다. 

Q: CES 2016에서 PS-HX500 턴테이블이 이렇게까지 인기를 끌지 예상했나요?

CES 제품 시연에서 LP 음반에서 레코딩한 DSD 파일을 재생했습니다. 참가자들이 음질을 테스트하기 위해 모여들었죠. 이 턴테이블이 동료, 오디오 마니아 및 업계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이라고는 예상했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이 PS-HX500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Q: PS-HX500을 테스트할 때 처음으로 재생한 LP 음반은 무엇인가요?

QA(품질 보증) 부서에서 제공한 음반이었습니다. 처음 제품의 사운드를 재생할 때 설계자는 항상 약간 긴장하게 됩니다. 이 단계를 통과하면 좋아하는 음반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의 음반을 선택했습니다. 재즈를 좋아하지만 제품을 완벽하게 테스트하기 위해 클래식, 댄스 음악, 팝 등 다양한 장르를 들으면서 음질을 평가합니다.

Q: LP 음반과 CD 또는 MP3로 음악을 들을 때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어떤 사람은 CD를 선호하고, 어떤 사람은 MP3를 선호합니다. 개인의 선호에 적합한 제품들을 설계하는 것이 엔지니어로서 저의 업무입니다. 하지만 LP 음반은 디지털 파일로는 누릴 수 없는 따스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갖고 있습니다. 

물론, LP 음반을 즐기려면 사전에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시간을 투자해 LP 음반 컬렉션을 만들어야 하고,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며, 유지보수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간도 모두 LP 음반을 소유하는 즐거움 중의 하나입니다.

Q: 지난 몇 년간 사람들이 LP 음반에 끌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서 음반을 구매하는 일은 정말 즐겁습니다. 도쿄에는 수 많은 음반 매장이 있고 매장을 찾아 다니면서 새로운 음반을 발견하고 컬렉션에 추가하면서 하루를 보내는 일은 모험을 즐기는 것과 같습니다. 유형의 음반을 찾아 다니는 일은 매력적입니다. 새로 발매된 음반이든, 중고 음반이든 매장에서 발견한 순간 바로 구매하지 않으면 언제 또 우연히 만나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일생에 한 번 밖에 없는 기회를 잡는 재미가 있죠. LP 음반은 디지털 음악과 달리 촉각을 통해 음악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중고 음반을 구매하면 이전에 소장하던 사람이 얼마나 소중하게 음반을 다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Q: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가 왜 중요한가요?

턴테이블로 소비자가 아끼는 LP 음반을 하이 레졸루션 디지털 파일로 레코딩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로 레코딩하면 따스하고 자연스러운 음색과 사운드의 중요한 포인트를 감지하여 사운드의 풀레인지를 완벽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정보 밀도가 낮은 형식(예: CD 및 MP3)은 사운드의 "윤곽"만 노출시켜 경직된 느낌이 있습니다. 

Q: 제품의 세련된 디자인과 고품질 사운드의 조화를 어떻게 창출하나요?

훌륭한 음질을 구현하는 핵심은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부터 제품의 모양과 구조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초기부터 직선형 암, 축의 중심에 바늘을 배치하는 구조, 원형 헤드 셸(턴테이블의 "톤암" 끝에 연결되는 헤드 부품) 등, 원하는 부품을 결정합니다. 이 모든 것이 설계자가 아름답고 조화로운 형태로 조합할 수 있는 중요한 디자인 부품입니다. 

카트리지를 최적화하려면 즉, 바늘이 정확하게 음반의 홈을 따라가게 하려면 암을 가볍고 튼튼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PS-HX500의 암에 가볍고, 견고하고, 튼튼한 통합 카트리지 직선형 암 구조를 사용하여 놀라운 음질을 재현합니다. 아시다시피 저희는 디자인과 음질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LP 음반 컬렉션 중 가장 좋아하는 음악은 무엇인가요? 

재즈 음악 애호가라면 누구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와 함께 작업한 음반을 포함하여, 레이 브라운의 음반을 좋아할 것입니다. 디지털을 선호하든 아날로그를 선호하든, 즐길 수 있는 고품질 음반이 아주 많습니다. 

뮤직 앤 라이프: 음악을 사랑하는 청취자들을 위한 트렌드 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