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생각하는 포장

자원을 보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소니는 헤드폰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크게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니셔티브 1

플라스틱에서 종이 포장으로
플라스틱 함량을 90%까지 감소

다양한 리뉴얼 노력의 일부로 기존 모델의 외부 포장재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특히 MDR- EX15AP의 외부 포장은 다시 디자인하는 과정을 통해 총 플라스틱 사용량을 약 96%에서 5% 미만으로 줄였습니다.

플라스틱 사용 비교를 설명하는 그림
플라스틱 사용 비율 비교

[1]  리뉴얼 이전  [2]  리뉴얼 이후

리뉴얼 이전과 이후 두 개의 제품 패키지 이미지
MDR-EX15AP 패키지의 전체 개요

[1] 리뉴얼 이전  [2] 리뉴얼 이후

줄어든 플라스틱으로 더 간편해진 재활용

PP (플라스틱) 라미네이션으로 제작된 기존 개별 박스 디자인은 재활용이 불가능했습니다. 라미네이션을 마모 방지 바니시로 대체한 덕분에 박스를 재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종이 표면에 적용된 PP 라미네이션 가공
[2]  인쇄 기술과 UV 바니시 적용

일러스트레이션

이니셔티브 2

플라스틱을 줄인 포장

지속 가능성은 WF-1000XM4 제품 디자인의 테마 중 하나였고, 헤드폰 시리즈에서 플라스틱 포장을 처음으로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어피스 및 케이블용 폴리에틸렌 백과 블리스터 트레이를 종이로 대체하여 헤드폰 시리즈에 최초로 종이 트레이를 사용했습니다. 기존에 플라스틱이었던 흠집 방지 EVA 절연 시트도 종이 재료로 대체되었습니다.

소니 "오리지널 블렌드 재료"

소니의 혁신적인 혼합 종이 포장은 생산에서 재활용까지 진정한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디자인됩니다. 라벨을 제외한 WF-1000XM4 포장 전체는 "오리지널 블렌드 재료"를 사용합니다.

재료 출처의 지도 그림
원료와 생산

재활용 종이와 지속 가능한 숲에서 생산됩니다

종이 재료 이미지
재료

다양한 포장 구성 요소는 모두 혼합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재활용이 간편해집니다.

사카네 케이타

전기 관리자/프로젝트 관리자

모바일 제품 비즈니스 부문
홈 엔터테인먼트 및 사운드 제품 비즈니스 그룹
소니

전기 관리자의 인물사진

제가 몇 년 전에 이 모델을 맡았을 때 포장 안의 데드 스페이스와 사용 설명서의 두께 때문에 고민이 되었고 이를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국가와 지역의 시장 조사에 따르면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 정책으로 만든 제품을 사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바로 이점이 저희에게 큰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포장의 데드 스페이스와 사용 설명서에 사용된 표현을 줄이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환경친화적 재료를 사용하면 비용 문제가 발생하지만 전체 제품 크기를 줄이고 포장 재료 면적을 줄여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크기를 줄이면 배송할 때 환경적인 영향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객이 만족할 뿐만 아니라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낍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기간 동안 협력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기계 관리자의 인물사진
하시모토 가츠로

기계 관리자

모바일 제품 비즈니스 부문
홈 엔터테인먼트 및 사운드 제품 비즈니스 그룹
소니

소니 헤드폰 포장 업무를 많이 해왔지만 WF-1000XM4의 “100% 플라스틱이 없는 포장”은 소니 최초이자 업계를 선도하는 환경 보호 조치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는 플라스틱 포장을 당연시 해왔지만 이번에는 100% 플라스틱이 없는 포장이라는 규칙이 적용되어 디자인하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하나씩 문제를 제기하면서 결국에는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포장을 납품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환경 친화적인 포장을 계속 추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