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밤하늘 촬영하기

    강좌 14밤하늘 촬영하기

    초점 거리: 16mm(35mm 환산), F 스톱: 2.8, 셔터 속도: 30초

    별이 빛나는 밤하늘을 찍어보고 싶은 적이 있지 않나요? 올바른 기법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카메라로 머리 위의 수많은 빛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화려한 별빛을 사진에 담아낼 수 있는 초보자를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별을 촬영하기 위한 준비 단계

    아름다운 밤하늘을 찍으려면 적당한 촬영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대도시의 경우, 인위적인 야간 조명(광공해)이 밤하늘을 비추기 때문에 별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멋진 별이 담긴 사진을 찍으려면 광공해가 적고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산이나 높은 곳을 찾는 것이 좋지만, 도시 불빛이 전혀 보이지 않는 인근 공원에서 촬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별을 찍을 때는 달빛도 광공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승달이 뜬 날이나 달이 진 후에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을 찍을 때는 셔터를 오래 열어두어야 하므로 야간 촬영 때와 마찬가지로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합니다. 삼각대에서 촬영 시 리모컨이 유용하지만, 리모컨이 없는 경우에는 셀프 타이머를 2초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그러면 셔터를 누를 때 떨림으로 인한 번짐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각대를 사용할 때는 오작동을 막기 위해 손떨림 보정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카메라 설정 구성하기

    카메라를 삼각대에 놓은 후에 카메라 설정을 구성합니다.
    밤하늘을 촬영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이는 대로 별을 촬영할 수도 있고, 별이 움직이는 모습을 담아내는 타임랩스 이미지를 촬영할 수도 있으며, 망원 설정을 사용해 성운을 포착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별의 정지 화상을 포착하는 가장 쉬운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줌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광각 설정(가장 짧은 초점 거리)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별과 배경을 동시에 포착할 수 있습니다.

    밤하늘과 배경을 담은 광각 이미지

    별의 궤적을 담은 이미지

    그런 다음, 촬영 모드를 M-모드로 설정하고 조리개, 셔터 속도, 감도를 조정합니다.

    1.조리개

    촬영 시 조리개를 최대한 열면 많은 빛을 포착할 수 있어서 더욱 쉽게 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2.셔터 속도

    셔터 속도는 사용하는 렌즈에 따라 달라지지만 약 8초로 설정합니다. 삼각대를 사용하여 고정된 장면을 찍을 때와 달리 별은 느린 속도로 계속 움직입니다. 따라서 셔터 속도가 너무 길면 이미지에서 별이 선과 같이 나타나 선명하게 포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감도

    적절한 감도는 간단히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광공해 및 달빛, 사용하는 렌즈, 촬영 장소와 하루 중 시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먼저 ISO 400으로 촬영한 후에 촬영 결과를 확인하여 적절한 수치를 찾아보세요.

    위의 세 가지 설정을 구성하면 별을 촬영할 준비 단계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먼저 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AF(오토포커스)는 밤하늘과 같은 어두운 조건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MF(수동 초점)를 조정합니다. LCD 화면을 보면서 작은 별에 초점을 맞추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초점 확대기 및 MF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하면 모니터에 확대된 밝은 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조작 버튼을 사용하여 확대할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초점을 맞출 밝은 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초점 확대기를 사용하지 않은 모니터 화면(예)

    초점 확대기를 사용한 모니터 화면(예)

    밝은 별을 찾았으면 별의 윤곽선이 뚜렷해질 때까지 포커스 링을 돌립니다. 가장 먼 쪽(무한)으로 포커스 링을 돌린 상태로 별에 초점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화면을 확대하여 초점을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화면이 완전히 어두워지고 별과 배경을 보기 어려우면 감도를 ISO 3200 또는 6400으로 늘려 화면에서 이미지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조정한 후 다시 시도합니다.
    별에 초점을 맞췄으면 촬영을 마칠 때까지 초점이 옮겨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렌즈의 줌 위치가 바뀌거나 [AF]를 선택하면 초점 위치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초점이 맞지 않으면 별이 번져 보입니다.

    촬영하면서 결과 확인하기

    별에 초점이 맞으면 셔터 버튼을 눌러 촬영합니다. 촬영한 후에 몇 초 동안 노이즈 감소 기능이 작동합니다. 따라서 모니터에 이미지가 표시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 별을 성공적으로 포착했나요?
    위 설정으로 촬영하면 아래와 같이 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19mm, F 스톱: 3.5, 셔터 속도: 5초

    재생 화면에서 확대한 오리온자리입니다. 별이 점 모양의 빛으로 포착됩니다.

    전체 이미지가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우면 감도 및 셔터 속도 설정을 바꿔서 여러 장을 촬영합니다. 감도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밝아지고 더 빠른 셔터 속도로 촬영할 수 있지만, 감도가 너무 높으면 이미지에 노이즈가 생기고 해상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가 너무 밝으면 이미지 밝기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조명이 어두운 장소에서 촬영할 때는 모니터 밝기를 낮에 사용할 때보다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는 대로 별이 포착되지 않은 경우 재생 화면에서 이미지를 보면서 초점이 맞지 않았는지, 너무 밝거나 어두운지를 확인하고 다시 촬영하세요.
    또한 육안으로 확인했을 때와 촬영 시점 사이에 구름의 양이 달려졌을 수도 있습니다.

    구도와 색상 조정

    별을 포착할 수 있는지 확인한 후에는 구도와 색상을 조정합니다. 배경과 함께 별을 촬영하면 인상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을 보고 구도에 나무나 원경을 포함해 보세요. 구도를 변경할 때는 이미 조정한 포커스 링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예를 들어, 푸르스름한 별이 빛나는 하늘의 선명한 이미지를 촬영하고자 할 경우, [백열등] 또는 [형광등: 웜 화이트]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취향에 따라 화이트 밸런스 기능으로 색을 조정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육안으로 보는 장면과 유사한 더욱 자연스러운 색상을 얻으려면 [AWB]를 선택하세요.

    [자동] 화이트 밸런스 [백열등] 화이트 밸런스

    부드럽게 번지는 별빛을 강조하려면 상용 소프트 필터가 효과적입니다. 그러면 광각 렌즈로도 더 많은 별들을 이미지에 포착할 수 있습니다.

    렌즈에 소프트 필터를 사용해서 찍은 사진

    PlayMemories 카메라 앱에서 [별 추적]*1 기능 사용하기

    PlayMemories 카메라 앱을 지원하는 카메라 모델의 경우 별 추적 기능을 사용하여 손쉽게 별의 궤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별 추적 기능을 사용하면 촬영 장소에 따라 [밝은 밤하늘], [어두운 밤하늘] 또는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여 촬영 후 자동으로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컴퓨터에 수많은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서 구도를 잡고 편집하는 대신 카메라에서 손쉽게 별의 궤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1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PlayMemories 카메라 앱의 "별 추적" 기능이 제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별 추적으로 만든 동영상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