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다이나믹한 풍경 촬영하기

    레벨: 초보자

    강좌 3다이나믹한 풍경 촬영하기

    초점 거리: 16 mm / F값: 11 / 셔터 속도: 1/100초

    여행 중에 광활한 풍경을 마주하면 그 장엄한 느낌과 상쾌한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어집니다.
    이런 사진을 찍으려면 카메라를 A-모드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기법을 시도해 보세요.

    작은 조리개 값으로 촬영하기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는 먼저 작은 조리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조리개값을 약 F8로 설정하면 전체 이미지가 초점 안에 선명하게 들어옵니다. 단, 권장 값은 촬영 조건이나 렌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대비의 선명한 사진을 찍으려면 F값을 키우고, 반대로 전체 이미지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려면 F값을 줄여야 합니다.

    조리개를 F9.0으로 설정하여 촬영한 이 사진은 전경의 소나무와 배경의 하늘에 모두 초점이 맞춰져 선명하게 보입니다. F값이 너무 작으면 나무 또는 하늘 하나에만 초점이 맞춰져 사진이 선명하게 표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16 mm / F값: 9.0 / 셔터 속도: 1/30초

    광각 줌으로 광각 사진 촬영하기

    줌 렌즈로 풍경을 촬영할 경우 렌즈의 광각 줌을 사용하면(초점 거리를 짧게) 넓은 범위의 장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경과 함께 하늘을 찍을 때 이미지의 넓은 영역을 하늘로 채우면 더욱 광활한 분위기와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줌 렌즈의 광각 줌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주 피사체는 바다지만, 전체 프레임을 바다로 채운 것이 아니라 하늘과 구름이 더 넓은 영역을 채우도록 함으로써 장엄한 분위기를 살렸습니다.

    초점 거리: 16 mm / F값: 11 / 셔터 속도: 1/800초

    선명도와 생동감을 높이는 방법

    풍경이나 구름을 더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싶다면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설정을 바꿔 보세요. [풍경]으로 설정하면 대비와 채도가 높아져 이미지에 깊이감이 더해집니다. 색상 대비를 높이거나 그림자로 더 인상적인 느낌을 주고 싶다면 옵션 설정에서 "채도"와 "대비"를 조절합니다. 각 매개 변수는 ± 3단계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1]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표준[2]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풍경
    채도: +2 대비: +2

    위 사진은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설정을 서로 다르게 해서 촬영한 것입니다. 사진 [1]은 [표준]으로, 사진 [2]는 [풍경]으로 촬영했으며 옵션 설정에서 "채도"와 "대비"를 높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늘과 단풍이 더 생생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으로 재현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비와 채도를 너무 높이면 색이 과도해져 사진이 마치 그림처럼 느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광각 렌즈 사용하기

    넓은 화각으로 다이나믹한 사진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광각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각 렌즈는 사람의 눈보다 더 넓은 범위를 포착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스냅 사진이나 거리 촬영뿐만 아니라 풍경 사진에도 고유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12 mm / F값: 16 / 셔터 속도: 1/5초

    이 컴팩트한 12-24mm 초광각 줌 렌즈의 특징은 모든 풀프레임 E-마운트 렌즈 중에서 가장 짧은 초점 거리와 모든 조리개에서 구현 가능한 G 렌즈 해상도입니다. 이 렌즈는 역동적인 경관과 건축물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 탁월한 선택입니다. 이 렌즈의 뛰어난 이동성과 조용하고 신속하면서도 정밀한 자동 초점 기능은 스틸 촬영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이상적입니다.

    F값: 8 / 셔터 속도: 1/100초

    이 풀프레임 E-마운트 16-35mm ZEISS Vario-Tessar 줌 렌즈는 컴팩트하고 가벼운 패키지에 출중한 성능을 담은 제품입니다. 다목적 줌 레인지, 내장된 광학 손떨림 보정 기능을 겸비하여 스냅샷, 실내 장면, 단체 사진, 풍경 사진 등 각종 촬영 형태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풀프레임 α7 시리즈 본체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고정 F4 최대 조리개로 노출과 심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고정 초점 거리 렌즈 사용하기

    초점 거리: 35 mm / F값: 8 / 셔터 속도: 1/400초

    최대 F1.8 조리개에서도 탁월한 이미지 성능을 발휘하는 이 컴팩트하고 가벼운 풀프레임 카메라용 35mm 단 렌즈는 테이블 위의 물체 촬영부터 광활한 야외 촬영까지 모든 환경에 적합합니다. 빠르고 정확하며 조용한 AF 작동과 안정적인 AF 추적으로 동영상 촬영과 스틸 이미지 촬영에 모두 적합합니다.

    초점 거리: 24 mm / F값: 11 / 셔터 속도: 1/250초

    이 최상급 24mm(35mm 풀프레임과 동급) 단 렌즈에는 최대 F1.8의 대구경 조리개가 탑재되어 있으며, 어떤 프레임에서든 놀랍도록 뛰어난 선명도와 콘트라스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초점에서 벗어난 영역을 아름답게 "보케" 처리하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최대 배율은 0.25x로 1:4 클로즈업 촬영까지 가능하며 내장된 드라이브 모터로 부드럽고 조용한 AF 작동 기능을 구현하여 영화 촬영 시 진가를 발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