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마이크로 월드 찍기

강좌 8마이크로 월드 찍기

초점 거리: 50mm / F값: 3.5 / 셔터 속도: 1/20초

작은 물체를 확대하여 마이크로 월드의 시각으로 감상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러한 용도로 특별히 제작된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매크로 렌즈가 없는 사용자를 위한 몇 가지 촬영 기법을 소개합니다. 아웃포커스 수준을 조정할 수 있도록 카메라를 A-모드로 설정하세요.

기본 원칙: 가까이 다가가 망원 줌으로 촬영하기

매크로 렌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줌 렌즈로도 피사체를 확대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피사체를 클로즈업하고 다른 부분을 아웃포커스 처리하려면 "피사체에 최대한 접근하기" 및 "렌즈 망원 줌(더 긴 초점 거리 포함)으로 촬영하기", 두 가지 기본 규칙을 기억하세요." 이 조언은 "1. 인물이 강조된 인상적인 인물 사진 찍기," "2. 부드러운 꽃의 느낌 살리기" 등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렌즈에는 최소 초점 거리가 있어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는 데 한계가 있으며, 이 거리보다 더 가까이 피사체에 접근할 경우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없게 됩니다. 피사체에 매우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최소 초점 거리가 매우 짧은 렌즈는 "매크로 렌즈"라고 합니다. 매크로 렌즈를 사용한 촬영 기법은 이 장의 뒷부분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렌즈: SEL1855 / 초점 거리: 55mm / F값: 5.6 / 셔터 속도: 1/100초

이 사진은 NEX-F3 줌 렌즈 키트에 포함된 "SEL1855" 줌 렌즈를 사용해 55mm로 촬영한 것입니다. 일반 줌 렌즈에서는 이것이 최대로 가능한 확대 수준입니다.
반면 매크로 렌즈로 촬영 시에는 아래와 같이 피사체의 일부만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렌즈: SEL30M35 / 초점 거리: 30mm / F값: 3.5 / 셔터 속도: 1/160초

이것은 꽃의 암술과 수술을 E-마운트 매크로 렌즈인 "SEL30M35"를 사용하여 촬영한 클로즈업 사진입니다. 이와 같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 매크로 렌즈의 핵심 기능입니다.

줌 렌즈의 확대 비율을 높여 피사체의 일부를 클로즈업할 수도 있지만 매크로 렌즈와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피사체에 최대한 근접하여 E-마운트 줌 렌즈 "SEL18200"의 최대 망원 줌 200mm로 촬영한 것입니다. 고배율 줌 렌즈를 사용하면 멀리 떨어져 있는 피사체 촬영은 물론이고, 아래 사진처럼 매크로 렌즈와 같이 가까이 있는 피사체의 클로즈업 사진을 촬영하는 등 다양한 표현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촬영을 해보고 싶지만 매크로 전용 렌즈 구입이 망설여지는 경우에는 고배율 줌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SEL18200 / 초점 거리: 200mm / F값: 6.3 / 셔터 속도: 1/640초

매크로 렌즈로 촬영하기

여기서는 매크로 렌즈를 사용한 몇 가지 촬영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은 물체를 확대 촬영하는 "매크로 촬영"에 있어 매크로 전용 렌즈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매크로 렌즈는 매우 짧은 최소 초점 거리를 사용하여 피사체에 매우 가깝게 다가가게 해줍니다. 매크로 렌즈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E-마운트용 SEL30M35와 A-마운트용 SAL30M28이 가장 적합합니다.

매크로 렌즈 SAL30M28로 촬영 초점 거리: 30mm / F값: 2.8 매크로 렌즈 SAL50M28로 촬영 초점 거리: 50mm / F값: 4.0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면 프레임 전체를 피사체로 채워 다른 렌즈로는 만들어낼 수 없는 재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크로 렌즈는 다른 고정 초점 거리 렌즈보다 F값이 큽니다. 하지만 피사체에 최대한 가까이 갈수록 F값이 작은 고정 초점 거리 렌즈보다 배경의 아웃포커스를 강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웃포커스의 요소를 참조하세요. 피사체에 가까이 갈수록 아웃포커스 양이 많아지므로 위 사진처럼 전경과 배경을 모두 아웃포커스 처리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배경을 아웃포커스 처리한 작은 장신구의 클로즈업 사진입니다.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면 촬영 각도와 구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 작은 물체를 촬영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매크로 렌즈를 사용해 프레임 전체를 피사체로 채우면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MF(수동 초점) 모드로 원하는 부분에 직접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MF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은 카메라 모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메라의 사용 설명서 또는 안내서를 참조하세요. 초점을 맞춘 뒤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웃포커스가 강하게 적용된 상태에서 피사체가 확대되었기 때문에 조금만 움직여도 초점 위치가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점에 초점을 고정하려면 가급적이면 삼각대를 사용해 카메라를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SEL30M35 / 초점 거리: 30mm / F값: 3.5 / 셔터 속도: 1/100초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매크로 렌즈

매크로 렌즈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라면 A-마운트용 "SAL30M28"과 E-마운트용 "SEL30M35"를 권장합니다. 두 제품 모두 편리한 화각과 함께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초점 거리: 30mm / F값: 6.3 / 셔터 속도: 1/13초

SAL30M28

피사체 앞 2cm까지 근접하여 최대 1:1 배율의 매크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초점 대상의 디테일을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게 표현하며, 은은한 번짐에 아웃포커스된 배경이 녹아들어 중심부의 디테일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초점 거리: 30mm / F값: 4.0 / 셔터 속도: 1/500초

SEL30M35

컴팩트한 크기에 다용도의 고성능 매크로 기능을 제공하는 경량 렌즈입니다. 최소 작동 거리가 2.4cm에 불과한 진정한 1:1 매크로 렌즈로, 아주 작은 물체와 디테일을 뛰어난 해상도와 대비로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