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여행 중 도시 풍경 촬영하기

강좌 11여행 중 도시 풍경 촬영하기

초점 거리: 85mm / F값: 8.0 / 셔터 속도: 1/800초

여행지에서 만나게 되는 도시 풍경은 평소에 접하지 못하는 풍경이기 때문에 사진으로 담아 두고 싶어집니다. 이 강좌에서는 그러한 도시 풍경의 분위기를 사진으로 담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리개를 조정할 수 있도록 카메라를 A-모드로 설정하고 작은 조리개 값(낮 촬영 시 약 F8)으로 촬영합니다.

구도 짜기와 크로핑 요령

도시의 분위기를 담아내려면 가장 먼저 구도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여행 중 간편하게 사진을 찍을 때 우리는 보통 광각 줌을 사용해(초점 거리를 짧게) 프레임 안에 최대한 많은 것을 담으려 합니다. 하지만 촬영 장면에 따라 망원 줌으로(초점 거리를 길게) 촬영하는 것이 분위기를 더 잘 살려낼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통해 이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초점 거리: 16mm / F값: 10 / 셔터 속도: 1/100초 [2] 초점 거리: 16mm / F값: 5.6 / 셔터 속도: 1/160초

이 두 사진은 일반 줌 렌즈를 사용해 16mm 광각 줌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사진 [1]은 건물이 강조되어 있는데, 한 건물이 프레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촬영 당시의 분위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예에서와 같이 광각 줌으로 촬영하면 전경의 피사체가 커 보이는 반면, 배경의 피사체는 실제로 보는 것보다 작아 보입니다. 이러한 구도는 하나의 건물을 힘있게 강조하기에는 좋으나, 도시와 거리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담고자 한다면 다른 구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2] 역시 광각 줌으로 프레임의 대부분을 건물과 지면으로 채웠습니다. 하지만 거리의 끝을 프레임 중앙에 배치한 "방사선 구도" 덕분에 사진 [1]과 비교했을 때 더 입체감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역동적인 광각 사진을 찍으려면 촬영 시 거리의 방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제 망원 줌으로 촬영할 경우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점 거리: 50mm / F값: 8.0 / 셔터 속도: 1/80초

이 사진은 50mm 줌 렌즈를 사용하여 촬영되었으며, 전경과 배경에 모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조리개 값을 F8로 설정했습니다. 또한 건물이 기울어져 불안한 느낌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카메라를 수직 방향으로 고정하고,
도시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망원 줌으로 촬영했습니다. 광각 줌으로 촬영한 사진과는 달리 주변의 건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뿐더러, 거리가 전체 프레임의 1/4이 되지 않는 구도를 택해 자연스러운 시점의 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

초점 거리: 50mm / F값: 6.3 / 셔터 속도: 1/80초

이 사진도 50mm로 촬영한 것으로, 광각 줌으로 촬영했다면 구름 낀 하늘이 사진의 대부분을 차지했겠지만 망원 줌으로 촬영함으로써 육안으로 보는 것과 유사한 화각으로 도시 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

초점 거리: 30mm / F값: 7.1 / 셔터 속도: 1/60초 / ISO: 160

망원 줌으로 장면의 일부를 크로핑하는 기술은 사진 찍기 좋은 장소나 거리 촬영 시 활용하기 좋습니다.

[1] 초점 거리: 28mm / F값: 8.0 / 셔터 속도: 1/160초 / ISO: 200 [2] 초점 거리: 135mm / F값: 8.0 / 셔터 속도: 2.5초

사진 찍기 좋은 장소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볼 때 우리는 보통 풍경을 광각 줌으로 최대한 많이 담으려 합니다. 하지만 그 장소 특유의 분위기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풍경의 일부를 크로핑하여 프레임에 담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1]은 일반 줌 렌즈의 줌 위치를 망원 줌으로 약간 이동하여 28mm로 촬영한 것입니다. 드넓게 펼쳐진 도시 경관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프레임에 담았습니다. 과감하게 135mm로 촬영하여 전체 프레임을 집들로 꽉 채운 사진 [2]는
각각의 집을 적절한 크기로 구성하여 실제 분위기를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망원 줌으로 풍경에서 두드러지는 부분을 프레임으로 크로핑하면 도시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초점 거리로 촬영을 시도하여 줌 렌즈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고배율 줌 렌즈 사용하기

"고배율 줌 렌즈"로 분류되는 렌즈는 여행 시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광각에서 망원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여행 풍경을 표현한 인상적인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번 렌즈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멋진 장면을 포착할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250mm / F값: 7.1 / 셔터 속도: 1/640초

SAL18250

이 제품은 APS-C 포맷 카메라와 매우 넓은 범위의 피사체 촬영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다목적 렌즈로, 풍경 촬영을 위한 18mm 광각부터 원거리 피사체 촬영을 위한 250mm 범위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2개의 ED 렌즈와 2개의 비구면 렌즈가 플레어를 최소화하고 색수차를 크게 줄여, 최대 수치의 망원 확대 시에도 선명하고 또렷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장된 초점 시스템 덕분에 더 빠르고 원활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28mm / F값: 10 / 셔터 속도: 20초

SEL18200LE

다른 동급 렌즈보다 훨씬 작고 가벼워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 사용하기 좋은 렌즈입니다. 초점 거리 범위가 18mm ~ 200mm(35mm의 경우 27mm ~ 300mm)로 넓어 "여행용"으로 적합한 고배율 렌즈로, Optical SteadyShot 기술이 내장되어 어둡거나 초점 거리가 긴 상황에서도 카메라 흔들림으로 인한 번짐 현상을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