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아름다운 조명 촬영하기

강좌 17아름다운 조명 촬영하기

초점 거리: 24mm(35mm 환산), F 스톱: 3.2, 셔터 속도: 1/60초 노출 보정: +1, 크로스 필터 사용

도시 경관의 화려한 조명을 보면 사진에 담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이미지에서 실제의 화려함을 살릴 수 있도록 조명을 촬영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촬영할 때 카메라를 A-모드로 설정하면 조리개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장면에 초점을 맞추려는 경우 조리개를 줄이고, 조명이나 장식물을 강조하고 클로즈업으로 사진을 찍으려는 경우 조리개를 최대한 엽니다.

전체 장면 촬영하기

조명 촬영 시 도시 경관과 같은 전체 장면을 포착하는 경우도 있고, 피사체의 클로즈업을 촬영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 장면 촬영. 초점 거리: 24mm(35mm 환산), F 스톱: 2.8, 셔터 속도: 1/60초

클로즈업 촬영. 초점 거리: 50mm, F 스톱: 1.8, 셔터 속도: 1/80초

일반적으로 전체 장면을 촬영할 때는 야간 촬영과 유사한 방식으로 노출 보정, 화이트 밸런스크리에이티브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또한, 야간 촬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룬 강좌인 드라마틱한 야경 촬영하기도 참조하세요.

조리개 설정

전체 장면에 카메라 초점을 맞추려면 더 작은 조리개로 촬영합니다. 조리개 값을 f8 및 f11 사이로 설정하여 전체 장면에 초점을 맞춘 아름다운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각대가 없다면 카메라 흔들림을 방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 경우에는 전체 장면을 촬영하더라도 조리개를 최대한 여세요.

노출 보정

조명 촬영 시 기본적인 팁은 바로 밝기를 조정하여 전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노출 보정을 +로 조정하면 광원 및 카메라 설정에 따라 보다 생생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노출 보정: 0(멀티패턴 측광으로 설정)

노출 보정: +1.3(멀티패턴 측광으로 설정)

그러나 일반적인 야경 촬영보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 사이의 조명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나므로 대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 보정만으로는 보이는 장면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DRO(D-Range Optimizer)를 조정합니다. DRO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미지의 각 영역에 대해 최적의 밝기를 확보합니다. 이미지의 전반적인 밝기를 균일하게 늘리거나 줄이는 노출 보정과 달리, 이 기능은 노출이 약하거나 강한 영역에서만 밝기를 조정하므로 빛의 대비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명 촬영 시 이 기능의 효과는 수준이 높을수록 더 명확해집니다(레벨 3 - 레벨 5). 그러나 너무 많이 수정하면 부자연스러운 이미지가 나오고 노이즈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하며 최적의 수준을 선택합니다.

DRO: 꺼짐

DRO: Lv5

여기서 DRO는 레벨 5로 설정되었습니다. DRO를 켜면 어두운 부분이 밝아지면서 육안으로 본 장면과 더욱 비슷한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으로는 자동 HDR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서로 다른 노출로 동시에 세 장의 이미지를 촬영한 후 이 이미지를 겹쳐서 밝은 곳과 어두운 곳 모두를 포착합니다.
DRO 및 자동 HDR 사용 방법은 사용 설명서 또는 안내서를 참조하세요.

화이트 밸런스

화이트 밸런스를 변경하면 이미지 속 조명의 표현을 바꿀 수 있습니다. AWB를 사용하면 실제로 보이는 장면에 가깝게 사실적인 색상을 재현할 수 있지만, 태양광을 사용해서 따뜻한 이미지를 연출하거나 백열등을 사용해서 차갑고 가벼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AWB

화이트 밸런스: 태양광

화이트 밸런스: 백열등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노출 보정, DRO, 화이트 밸런스 조정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크리에이티브 스타일에서 + 방향으로 채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조명이 더 화려하게 연출됩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설정을 변경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설정을 통해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 보세요.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표준, 채도 조정 안 함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표준, + 방향으로 채도 조정

클로즈업 촬영하기

조명을 촬영할 때 근처 장식물과 작은 물체의 클로즈업을 포착해 보세요. 조명만 클로즈업하는 경우 백열 전구 및 전선이 눈에 띄기 때문에 배경을 배치하거나 근처 장식물에 초점을 맞추는 것만으로도 인상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1) 눈높이로 촬영

(2) 다른 각도로 촬영

위 사진은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물의 클로즈업 사진입니다. 사진 [1]은 배경을 바꾸지 않고 장식물에만 초점을 맞춘 사진입니다. 배경에 조명이 없기 때문에 전체 이미지가 어둡고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사진 [2]에서는 배경의 다른 트리를 포착하도록 카메라 각도를 선택했습니다. 사진 [1]보다 더 나은 밸런스를 보여주며 화려한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표현했습니다. 배경을 최대한 아웃포커스하려면 조리개를 끝까지 엽니다. 하지만 자동 노출을 사용하면 이미지가 어두워지므로 노출 보정을 + 방향으로 조정합니다. 위의 오른쪽 사진은 기본적으로 작은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구도에서 보조 피사체로 조명을 활용한 바람직한 대체 이미지입니다.

전경에서 조명 아웃포커스. 초점 거리: 70mm(35mm 환산), F 스톱: 2.8, 셔터 속도: 1/100초

배경에서 조명을 아웃포커스하여 촬영한 것과 같이 전경에서 조명을 아웃포커스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조명을 커다란 둥근 번짐으로 연출하여 환상적인 분위기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둥근 번짐 효과의 크기와 개수는 조명, 광원과의 거리, 촬영한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적의 이미지 밸런스를 얻으려면 이동하면서 여러 장을 촬영해 보세요. 배경의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우면 수동 초점을 사용합니다.

(1) 초점 거리: 130mm, F 스톱: 5.6, 셔터 속도: 1/200초

(2) 초점 거리: 91mm, F 스톱: 5.6, 셔터 속도: 1/125초, 크로스 필터 사용

사진 [1]에서는 수동 초점을 사용하여 초점을 조정하고 모든 요소에 번짐 효과를 적용했습니다. 피사체가 조명만 있는 경우 재밌는 영상을 포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상용 크로스 필터를 사용하여 (2)에서와 같이 화려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고정 초점 렌즈 사용하기

고정 초점 렌즈를 사용하면 배경을 더 많이 아웃포커스해서 인상적인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조명을 촬영할 때 효과적입니다. 고정 초점 렌즈는 줌 렌즈보다 더 많은 빛을 포착하고 번짐 효과를 줄여서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도 더욱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F 스톱: 2.0, 셔터 속도: 1/640초

SAL50F14

f1.4의 대형 조리개를 장착한 깔끔한 디자인의 표준 대구경 렌즈입니다. 자연광을 사용해 조리개로 번짐 효과를 만들어서 멋진 분위기를 연출해 보세요. APS-C 형식 렌즈 교환식 디지털 카메라에 장착하면 중간 망원 렌즈 시각에서 75mm 초점 거리(35mm 환산)를 제공하여 인물 사진에 적합합니다. α™ 시리즈 카메라에 장착하여 SteadyShot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어두운 곳에서 삼각대 없이도 뛰어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F 스톱: 1.8, 셔터 속도: 1/80초

SEL50F18

이 중간 망원 렌즈는 인물 사진에 적합한 75mm 초점 거리(35mm 환산)를 제공합니다. f1.8의 밝은 조리개와 새로운 광학 시스템을 통해 아름답게 번진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광학 이미지 손떨림 보정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어두운 곳에서 삼각대 없이도 뛰어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장 모터와 내부 초점 기능을 통해 동영상 촬영에 이상적인 부드럽고 조용한 자동 AF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렌즈는 알루미늄 합금 외장으로 고급스러운 외관을 자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