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익숙한 장면을 작품으로 승화시키기

    강좌 10익숙한 장면을 작품으로 승화시키기

    초점 거리: 16mm / F값: 8.0 / 셔터 속도: 1/80초 /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일몰

    업무 중에 또는 일상 생활 속에서 여러 장면을 사진으로 촬영하면, 예상했던 것보다 단조로운 사진이 찍히고 실제 상황의 재미있는 분위기가 담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그러한 익숙한 장면을 인상적인 사진으로 만드는 데 유용한 몇 가지 기능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도 짜기와 크로핑 요령

    스냅 사진은 별다른 계획 없이 그때 그때 찍는 것이 매력이긴 하지만, 장면의 구도와 크로핑 방법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먼저 크로핑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메라를 가지고 나가 곧바로 사진을 찍으면, 프레임 안에 불필요한 피사체가 들어와 어수선한 사진이 되기 쉽습니다.
    일상 생활의 사진을 촬영할 때는 프레임 안에 모든 것을 담으려 하기보다 주 피사체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줌 위치를 망원 줌으로 약간 이동하여 설정하면 화각(초점 거리)을 사람의 시야 범위와 비슷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냅 사진을 찍을 때는 줌 기능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초점 거리: 35mm / F값: 5.6 / 셔터 속도: 1/1000초 / 노출 보정: +1 /
    화이트 밸런스: 그늘 /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풍경(대조: +3, 채도: -3)

    일반 줌 렌즈 SEL1855를 사용하여 초점 거리 35mm로 촬영한 이 사진은 깃발을 주 피사체로 크로핑한 것입니다. 줌 위치를 망원 줌으로 약간 이동시킨 결과, 깃발 크기와 주변 건물의 크기 및 깊이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초점 거리: 23mm

    이 사진은 광각 줌을 사용해 건물 및 가로등과 같은 여러 개의 피사체를 많이 담아냈습니다. 이에 따라 프레임 영역의 대부분을 건물과 지면이 차지하고 있으며, 주인공인 깃발은 뒤편에 조그맣게 나타납니다. 첫 번째 사진과 이 사진을 비교해 보면 망원 줌으로 깃발을 크게 찍은 첫 번째 사진이 더 강한 인상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50mm / F값: 8.0 / 셔터 속도: 1/250초 초점 거리: 50mm / F값: 8.0 / 셔터 속도: 1/1000초

    위 예시는 모두 초점 거리 50mm로 촬영한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더욱 과감하게 크로핑하여 더 흥미로운 사진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진은 망원 줌 렌즈를 사용해 길을 걸으며 촬영한 클로즈업 사진입니다. 장면의 작은 부분으로 프레임을 꽉 채움으로써 사진 안에 담지 못한 것들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초점 거리: 57mm / F값: 3.5 / 셔터 속도: 1/60초초점 거리: 300mm / F값: 11 / 셔터 속도: 2.5초

    일반적인 사진 구도에는 "1/3의 원칙" 구도, 대각선 구도 등이 있는데, 이러한 구도 원칙에 너무 얽매이다 보면 사진의 개성이 떨어지고 단조로워질 수 있습니다. 어떤 구도를 사용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에만 이 원칙을 참고로 활용하도록 합니다. 특히 야외에서 편하게 사진을 찍을 때는 마음에 드는 나만의 구도나 표현 방식을 찾아보세요. 내가 봤을 때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이 바로 예술 작품을 만드는 작업의 핵심입니다.

    줌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익숙한 장면을 크로핑하여 인상적인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기대했던 결과를 얻기는 힘들겠지만, 의도적으로 줌 기능을 활용하다 보면 나만의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초점 거리: 11mm / F값: 5.6 / 셔터 속도: 1/160초

    사진 효과 활용하기

    사진에 고유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사진 효과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사진 효과 기능을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사진을 리터치하지 않고도 레트로풍의 사진이나 그림처럼 예술적인 사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α 카메라에는 다음 예시를 포함한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 사진 효과로 제공되는 세부 효과는 카메라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하이 콘트라스트 모노를 사용하면 흑백 필름으로 촬영한 것 같은 고대비 흑백 사진을 얻을 수 있으며, 거리 풍경에 강한 인상을 더하고 싶을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 오는 날이나 흐린 날 찍은 컬러 사진의 느낌이 좀 약해 보일 때 이 효과를 적용하면 간단하게 사진을 예술 작품으로 만들어줍니다.

    하이 콘트라스트 모노

    소프트 하이키 기능을 사용하면 푸른빛이 약간 가미된 부드럽고 창백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피사체의 종류와 관계 없이 쾌적하거나 몽환적인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소프트 하이키

    컬러 추출은 이미지의 특정 색상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흑백으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이 효과를 사용하면 평범한 세탁소 사진도 스타일리시한 예술 작품처럼 보이고, 꽃이나 작은 물체에 사용해도 흥미로운 예술 작품이 구현됩니다.

    컬러 추출(파란색)

    그 외에도 "토이 카메라," "미니어처," "레트로 사진" 및 "포스터 효과(컬러)"와 같은 여러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효과를 일상의 사진을 촬영할 때 적용해 보세요.

    토이 카메라

    미니어처

    레트로 사진

    포스터 효과(컬러)

    고정 초점 거리 렌즈 사용하기

    훌륭한 배경 아웃포커스 효과를 낼 수 있는 고정 초점 거리 렌즈는 스냅 사진이나 익숙한 풍경을 개성 있는 예술 작품으로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양의 빛을 카메라에 받아들이는 효과가 있어 실내 촬영이나 야간 촬영에도 유용합니다.

    초점 거리: 35mm / F값: 2.0 / 셔터 속도: 1/640초

    SAL35F18

    35mm의 화각으로 초광각 피사체에 적합하며, 최대 크기의 F1.8 조리개는 저조도에서의 손으로 들고 촬영하는 경우에도 충분한 빛을 공급해줍니다. 매끄러운 아웃포커스 효과를 통해 이미지에 풍부한 깊이감과 예술적 세련미를 더해주는 렌즈입니다.

    초점 거리: 35mm / F값: 11 / 셔터 속도: 1/400초

    SEL35F18

    컴팩트한 디자인의 간편한 휴대성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완벽한 보조 렌즈입니다. 아름다운 배경 아웃포커스 기능과 함께 스냅 사진과 일반 출사, 야간 및 인물 촬영 등 다양한 촬영 용도에 사용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