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화려한 가을 단풍 촬영하기

    강좌 16화려한 가을 단풍 촬영하기

    초점 거리: 85mm(35mm 환산), F 스톱: 3.2, 셔터 속도: 1/800초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곱게 물든 단풍의 아름다움을 멋지게 포착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가을 단풍을 촬영할 때 카메라를 A-모드로 설정하면 조리개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장면에 초점을 맞추려면 조리개를 줄이고, 나뭇잎이나 나뭇가지를 강조한 클로즈업 사진을 찍으려면 조리개를 최대한 열어야 합니다.

    빛의 방향 고려하기

    카메라를 설정하기 전에 먼저 빛을 활용하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가을 단풍을 촬영할 때 결과 이미지는 빛의 방향, 하루 중 시간, 날씨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날씨가 맑으면 빛의 방향을 보통 전면광, 측광, 역광으로 분류합니다.

    전면광

    전면광은 카메라에서 바라보는 대로 피사체 전면을 비춥니다. 전면광에서는 자연스럽고 화려한 이미지를 보이는 그대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자가 지지 않기 때문에 입체감이 없는 평범한 이미지가 나옵니다.

    전면광으로 촬영.
    초점 거리: 35mm, F 스톱: 10.0, 셔터 속도: 1/50초

    측광

    측광은 피사체를 옆쪽에서 비춥니다. 측광으로 촬영하면 나무에 그림자가 져서 배경에 입체감을 더합니다. 해 질 무렵에 촬영하는 경우 측광으로 이미지를 포착해 보세요.

    측광으로 촬영.
    초점 거리: 200mm, F 스톱: 8.0, 셔터 속도: 1/60초

    역광

    역광은 피사체를 뒤쪽에서 비춥니다. 역광이 나뭇잎에 비치면 반투명 상태로 화려한 색감을 드러내 생기 넘치는 사진을 연출합니다. 어두운 배경과 역광을 비춘 피사체와의 대비 차이는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므로 역광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역광을 사용할 때 태양광이 렌즈에 직접 유입되면 이미지 대비와 채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태양광이나 나뭇잎을 향한 카메라의 각도를 조정하면 태양광이 렌즈로 직접 들어오지 않습니다. 또한 렌즈로 강한 빛이 들어오면 피사체가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상과 달리 생생하지 않거나 피사체가 어둡다면 + 방향으로 노출 보정을 늘려 육안으로 보는 것과 동일한 밝기를 확보합니다.

    역광으로 촬영.
    초점 거리: 11mm, F 스톱: 14.0, 셔터 속도: 1/30초

    역광이 렌즈에 직접 들어온 경우

    이 기법을 사용하여 태양에 따라 카메라 위치를 고려하여 다양한 유형의 조명으로 촬영해 보세요.
    가을 단풍을 촬영할 때는 굳이 맑은 날만 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흐린 날이나 비 오는 날에도 다양한 분위기로 장면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흐린 날에는 맑은 날만큼 색상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전체 장면을 부드러운 빛으로 감싸 원치 않는 그림자 없이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흐린 날 촬영

    비 오는 날 촬영 초점 거리: 115mm, F 스톱: 11.0, 셔터 속도: 1초

    비 오는 날 촬영
    초점 거리: 115mm, F 스톱: 11.0, 셔터 속도: 1초

    구도에 구름이 많이 끼었거나 비가 오는 하늘이 포함된 경우, 하얀 하늘이 부각된 지극히 평범한 이미지가 나옵니다. 이 경우 하늘을 포함하지 않고 배경만 포착해도 주된 가을의 색상을 인상적인 이미지로 담아낼 수 있습니다.

    보이는 장면 그대로 촬영하기

    보이는 대로 가을 단풍을 포착하려면 올바른 빛의 방향뿐만 아니라 카메라 설정을 통해 밝기와 색상을 조정해야 합니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적절한 밝기 및 색상을 계산하는 경우, 포착하려는 이미지나 기대하던 분위기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이는 대로 포착하기가 어려우면 노출 보정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그러면 실제로 보이는 장면을 담아낸 이미지가 적절한 색상과 밝기를 유지합니다.
    빛의 방향, 날씨, 피사체에 따라 필요한 조정이 달라지며, 여러 사례를 통해 이러한 조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실제 촬영 중에 사진을 계속 찍으면서 카메라 모니터로 결과를 확인하고 설정을 조정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얻으세요.

    노출 보정 사용하기

    노출 보정: 0

    노출 보정: +2.0

    역광으로 인해 배경이 밝으면 단풍이 어둡고 무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노출 보정을 + 방향으로 조정해 생생한 단풍 색상을 살릴 수 있습니다. 배경을 조정하면 약간 과노출 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화이트 밸런스 사용하기

    자동 WB

    흐림 WB

    화이트 밸런스는 생동감을 강조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흐린 날이나 그늘에서 촬영할 때 화이트 밸런스를 [흐림]으로 설정하면 이미지에서 전반적으로 빨간색이 증가하여 가을 단풍의 빨간색과 노란색이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하면 색상을 상세히 조정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풍경을 촬영하거나 스냅 사진을 찍을 때 크리에이티브 스타일에서 채도를 높여 생동감을 높이려고 하지만, 가을 단풍의 원래 채도가 이미 충분히 높기 때문에 이렇게 추가로 높이면 입체감을 잃을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채도를 높이면 빨간색이 과포화되어 이미지가 단조로워질 수 있습니다.

    채도를 높이는 대신 노출 보정 및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세요.
    물론, 색상은 개인 취향이므로 옳고 그른 설정은 없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화이트 밸런스를 사용하여 흐린 날 촬영에 파란색을 더해 차갑고 평온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흐린 날 태양광 WB

    다양한 구도로 촬영하기

    색상과 생동감을 조절한 후에는 구도를 바꿔가며 다양한 분위기의 가을 단풍을 촬영해 보세요.

    다양한 렌즈로 다양한 표현 연출하기

    아래와 같이 촬영 기법은 동일하더라도 광각 설정을 사용할 때와 망원 설정을 사용할 때가 완전히 다릅니다. 광각은 인상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고, 망원 각은 피사체를 가까이 당겨서 흐림 효과를 줍니다. 다양한 렌즈를 사용하여 여러 각도에서 촬영을 최적화하면 가을 단풍의 이미지 품질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광각 촬영, 초점 거리: 18mm, F 스톱: 8.0.

    망원 각 촬영, 초점 거리: 90mm, F 스톱: 8.0.

    광각으로 촬영하기

    광각으로 촬영하면(짧은 초점 거리) 넓은 풍경을 이미지에 담을 수 있지만 추가로 원근감과 높이를 강조하여 동적인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흐림 효과가 거의 없으므로 넓은 영역에서 피사체에 계속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전체 풍경을 시야에 맞추려면 조리개를 f8.0 - f11로 설정합니다.

    초점 거리: 11mm, F 스톱: 8.0, 셔터 속도: 1/25초

    이 이미지는 광각 렌즈로 바라본 장면으로, 왼쪽에서 위로 뻗은 나무의 높이를 강조하며 인상적인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초점 거리: 11mm, F 스톱: 10.0, 셔터 속도: 1/60초

    위 사진은 생생한 가을 단풍을 근접 촬영한 사진입니다. 넓은 배경과 단풍의 대비로 동적인 사진이 연출되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광각의 특징인 전경과 배경의 대비로 피사체를 부각시킵니다. 또한 조리개를 f10으로 닫아 과도한 흐림 효과 없이 배경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망원으로 촬영하기

    망원 렌즈(줌 렌즈 사용 시 긴 초점 거리)를 사용하는 경우 피사체 배경을 크게 아웃포커스할 수 있으며, 멀리 퍼져 있는 산의 배경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앞으로 내세워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망원 렌즈는 전경의 장면과 배경에 늘어선 산의 전망을 빠뜨리지 않고 하나의 이미지에 모든 요소를 담아내는 압축 효과를 연출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초점 거리: 200mm, F 스톱: 3.2, 셔터 속도: 1/80초

    이 이미지는 망원 렌즈로 가을의 색을 촬영한 장면으로, 전경과 배경이 아름답게 아웃포커스되었습니다. 망원 설정을 가까이 맞출수록 초점 범위는 좁아지고 배경이 더 아웃포커스되면서 가을 단풍을 부각시킵니다. 번짐 효과의 양을 늘리려면 최대한 조리개를 넓게 열고 촬영합니다.
    이 유형의 이미지를 촬영할 때는 배경 색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배경에 노란색 잎을 포함하고 전체 이미지가 생생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각도로 촬영되었습니다.

    초점 거리: 160mm, F 스톱: 8.0, 셔터 속도: 1/60초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 보이는 모든 것을 사진에 담고 싶어집니다. 사진을 찍었지만 느낌을 충분히 포착하지 못한 적이 있나요? 사진에 주의를 분산시키는 불필요하거나 예상치 못한 요소가 포착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넓은 지역에 목적 없이 카메라를 맞추는 대신, 배경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찾아 망원 설정으로 눈에 띄게 하세요. 위 사진에서는 가장 아름다운 가을 단풍이 있는 영역에 뚜렷하게 초점을 맞췄습니다.

    초점 거리: 150mm, F 스톱: 11.0, 셔터 속도: 1/4초

    망원 촬영은 배경의 깊이감을 압축시킨 사진을 묘사할 때도 효과적입니다. 전경의 노란색 나무, 그 뒤의 침엽수림, 배경의 산은 서로 수 킬로미터 떨어져 있지만 함께 압축되어 인상적인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로 분위기 연출하기

    가을 단풍을 촬영할 때는 피사체로 나무와 나뭇잎뿐만 아니라 산속 개울과 호수 등 다른 주변 환경 요소를 합쳐서 가을 단풍의 매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쌓인 낙엽도 가을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넓은 시점에서 다양한 피사체를 여러 가지 구도로 촬영하고 가을 단풍을 자유롭게 담아 보세요.

    (1) 초점 거리: 50mm, F 스톱: 2.8, 셔터 속도: 1/8초

    (2) 초점 거리: 70mm, F 스톱: 7.1, 셔터 속도: 1/160초

    (1) 밭 밑 웅덩이 수면에 떠 있는 낙엽의 이미지로 가을의 끝자락에 왔음을 표현합니다. 가을 단풍은 붉게 물든 나무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가을 단풍의 절정이 지난 후에도 가을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2) 낙엽에 맺힌 물방울에서도 가을 정취가 나타납니다.

    초점 거리: 35mm, F 스톱: 10.0, 셔터 속도: 1/15초

    호수, 연못, 강도 가을 단풍과 나무에 분위기를 더해주는 조연이며, 종종 주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물줄기 표면에 화려한 나무들이 어떻게 반사되는지를 주의 깊게 확인하세요.

    고배율 줌 렌즈 사용하기

    고배율 줌 렌즈는 가을 단풍을 촬영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렌즈를 바꾸지 않고도 하나의 렌즈로 광각에서 망원 각까지 모든 요소를 포착하여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고배율 줌 렌즈는 특히 여행, 등산, 하이킹과 같이 짐을 최대한 가볍게 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초점 거리: 250mm, F 스톱: 6.3, 셔터 속도: 1/125초

    SAL18250

    APS-C 형식 렌즈 교환식 디지털 카메라용 단일 고배율 줌 렌즈는 광각 27mm에서 망원 375mm(35mm 환산) 설정을 제공합니다. 두 개의 비구면 렌즈와 두 개의 ED 렌즈를 사용하여 놀라운 수차 보정 효과를 선사하고, 전체 줌 범위에서 고품질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0.29x의 최대 확대 배율로 우수한 매크로 촬영을 지원하며, 렌즈를 실수로 조절하지 않도록 줌 잠금 기능을 제공하여 휴대성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원형 조리개를 통해 아웃포커스 영역에서 매력적인 번짐 효과를 연출하며, 내부 초점 지정 기능으로 부드러운 AF를 제공합니다.

    초점 거리: 47mm, F 스톱: 8.0, 셔터 속도: 1/80초

    SEL18200LE

    이 E-마운트 고배율 줌 렌즈는 약 11x 광학 줌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각 27mm에서 망원 300mm(35mm 환산)까지 다양한 촬영 각도를 제공합니다. 가벼운 소형 바디로 이동 중 휴대가 간편합니다. 내장 광학 이미지 손떨림 보정 기능을 통해 망원 촬영 시 카메라 흔들림 현상을 줄입니다. 또한, 부드럽고 조용한 AF 기능을 지원합니다. 고품질의 검은색 외관을 갖춘 렌즈로 고급스러운 마감을 자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