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팁 > 작은 물체에 중심 역할 부여하기

강좌 9작은 물체에 중심 역할 부여하기

초점 거리: 30mm / F값: 7.1 / 셔터 속도: 1/125초

작은 물체의 특징 또는 멋지거나 귀여운 느낌을 살리려면 물체에 정확히 초점을 맞추고 사진에서 중심 역할을 하도록 연출해야 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소품과 테이블 사진을 찍는 데 유용한 촬영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카메라를 P-모드로 먼저 설정하세요.

기본 원칙: 가까이 다가가 망원 줌으로 촬영하기

작은 물체를 주 피사체로 촬영할 때는 배경을 아웃포커스하여 대상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사체를 클로즈업하고 다른 부분을 아웃포커스하려면 "피사체에 최대한 가까이 접근"하여 "줌 렌즈의 망원 줌으로(초점 거리를 길게) 촬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1. 인물이 강조된 인상적인 인물 사진 찍기," "8. 마이크로 월드 촬영하기" 등 참조). 하지만 전체 프레임을 피사체로 채우면 작은 물체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피사체로부터 카메라를 조금씩 멀어지게 하면서 반복적으로 사진을 찍어 보세요.

이 사진은 NEX-F3 줌 렌즈 키트에 포함된 줌 렌즈 "SEL1855"로 촬영한 것입니다. 배경을 아웃포커스하기 위해 초점 거리를 망원 55mm로 설정했으며, 작은 물체에 초점을 맞추고 그와 같은 높이의 위치에서 배경은 아웃포커스한 채 촬영함으로써 피사체를 강조했습니다.
작은 물체를 촬영할 때는 매크로 렌즈가 유용합니다. 다른 렌즈보다 피사체에 최대한 근접하여 촬영할 수 있으므로 반지, 목걸이, 귀걸이 같은 작은 장신구류도 클로즈업 촬영이 가능합니다.

렌즈: SEL1855 / 초점 거리: 55mm / F값: 5.6 / 셔터 속도: 1/100초

이것은 매크로 렌즈로 찍은 펜던트 사진입니다.
클로즈업 기능 외에도 매크로 렌즈는 촬영자가 피사체에 거의 무제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면 테이블 위나 작은 방 안의 제한된 공간에서도 각도와 구도, 피사체의 크기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렌즈: SAL100M28 / 초점 거리: 100mm / F값: 7.1 / 셔터 속도: 1/13초

구도 짜기

셔터를 누르기 전에 구도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초보자의 경우 별 생각 없이 주 피사체를 프레임 중심에 둔 상태로 셔터를 릴리스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구도는 피사체의 주제와 강렬함을 명확히 표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물체를 촬영할 때는 사진 표현이나 리듬감을 고려해 공간을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1/3의 원칙" 또는 대각선 구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점 거리: 100mm / F값: 2.8 / 셔터 속도: 1/60초 "1/3의 원칙" 구도

이 사진은 "1/3의 원칙" 구도의 예시입니다. "1/3의 원칙" 구도는 프레임을 9등분(가로 3 x 세로 3)하여 주 피사체를 분할선의 교차점에 배치하는 구도입니다. 위 예시의 경우 주 피사체인 작은 물체를 오른쪽 위 교차점에 배치함으로써 사진에 안정감을 더했으며, 개방된 공간에 직물의 패턴이 더해져 완벽한 균형을 이룹니다. 다만 모든 사진에 "1/3의 원칙" 구도를 적용할 경우 단조로운 사진만 찍히는 역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어떤 구도를 사용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에만 이 원칙을 참고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점 거리: 30mm / F값: 3.5 / 셔터 속도: 1/20초 대각선 구도

작은 물체를 촬영할 때 권장되는 또 다른 구도는 대각선 구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동일한 물체나 패턴이 줄지어 늘어서 있거나 줄무늬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프레임 안에 대각선으로 정렬하여 이와 같은 구도를 만듭니다.
대각선 구도는 일정한 리듬감을 주어 프레임 바깥쪽의 장면에 대한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각선 구도
초점 거리: 18mm / F값: 3.5 / 셔터 속도: 1/400초

이 사진 역시 대각선 구도의 예시입니다. 색색의 마카롱을 프레임 안에 리드미컬하게 배열하여
규칙적인 변화와 원근감이 느껴지는 이미지를 재현했으나, 이러한 연출은 불균형적이고 불안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의 구도만 고집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구도를 테스트해 보세요. 위 예시에서는 마카롱 바로 위에서 사진을 촬영함으로써 사진에 재미를 더했습니다.

매크로 렌즈 사용하기

작은 물체나 꽃을 자주 촬영할 경우 매크로 렌즈가 있으면 사진의 표현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매크로 렌즈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라면 A-마운트용 "SAL30M28"과 E-마운트용 "SEL30M35"를 권장합니다. 두 제품 모두 편리한 화각과 함께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초점 거리: 30mm / F값: 3.5 / 셔터 속도: 1/50초

SAL30M28

피사체 앞 2cm까지 근접하여 최대 1:1 배율의 매크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초점 대상의 디테일을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게 표현하며, 은은한 번짐에 아웃포커스된 배경이 녹아들어 중심부의 디테일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초점 거리: 30mm / F값: 3.5 / 셔터 속도: 1/60초

SEL30M35

컴팩트한 크기에 다용도의 고성능 매크로 기능을 제공하는 경량 렌즈입니다. 최소 작동 거리가 2.4cm에 불과한 진정한 1:1 매크로 렌즈로, 아주 작은 물체와 디테일을 뛰어난 해상도와 대비로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