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ID : S500080212 / 최종 수정 : 2005/11/07

ISO가 감도가 자동으로 되어있어도 노이즈가 발생하는 원인과 ISO 수치가 높은 것의 장점은 무엇인지요?

본 기사의 해당 제품 및 범주

ISO가 자동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그 환경에 맞는 ISO값이 적용됩니다.

즉,조리개, 셔터 스피드,플래시 적용 여부, 측광, 노출BRK 등의 기능적인 사항과 또 빛, 방향, 각도, 거리 등과의 상관관계에 의해서 해당되는 ISO값을 말합니다.

나중에 결과값을 보실때 ISO값이 높은 수치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적정 노출값이 부족한 것에 의해 자동값이 상승한 것에 기인합니다.

ISO값이 높아서 생기는 장점은 그 만큼 다른 전체 노출을 결정하는 다른 요소 곧, 셔터 스피드나 조리개값 등과 같은 수치를 덜 밝게 해도 ISO수치가 높으면 전체 밝기를 보정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저희 카메라는 대부분 100,200,400의 3가지 ISO값을 설정하게 되어 있고, F828과 V3,V1,F717,신모델 N1의 경우에는 800까지 최상위 모델 R1은 3200까지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임의적으로 최대수치의 값 400또는 800을 설정하셨다면 그 밑에 수치를 설정하셨을, 때보다 노이즈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설정하였다고 해서 노이즈가 없거나 거의 없는 결과값을 갖는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ISO값에 의해 노이즈를 최대한 줄이기를 원하신다면 해당 카메라의 가장 작은 ISO값을 임의적으로 선택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초점이 잘 안맞았을 때도, 노이즈가 발생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ISO가 감도가 자동으로 되어있어도 노이즈가 발생하는 원인과 ISO 수치가 높은 것의 장점은 무엇인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