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ID : S500080137 / 최종 수정 : 2005/11/25

노출 보정은 어떤 때에 꼭 필요한 것인지 흰색과 검은색을 기준으로 설명해 주세요

본 기사의 해당 제품 및 범주

 

카메라의 자동 노출 모드이면, 대부분의 경우, 최적인 노출치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양의 빛이 피사체에 할당되고 있었다고 해도, 흰 피사체와 검은 피사체에서는 각각의 반사율이 다르기 위해, 노출계가 받는 빛의 양이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밝은 장면이나 어두운 장면이다고는 할 수 없는데, 노출계는 흰 피사체라면 「밝은 장면」, 검은 피사체라면 「어두운 장면」이다, 라고 판단해 버려, 잘못된 노출치가 되는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노출 실수를 수정하는 것이 「노출 보정」입니다.

노출 보정은 기본적으로 「흰 피사체나 역광 때는, 플러스 보정」, 「검은 피사체 때는, 마이너스 보정」합니다.


아래는 자동과 수동시의 흰색과 검은색의 차이를 자동 노출과 수동 노출로 분류해 놓은 것입니다.

  흰 피사체 및 역광시 검은 피사체

자동

노출

노출계가 많은 빛을 받기 위해, 피사체를 「밝다」라고 판단합니다.

이러한 피사체에 대해서는 CCD에 해당되는 광량을 줄이도록(듯이) 노출치를 결정하기 위해, 노출 부족(노출 언더)이 된다
노출계가 받는 광량이 적기 때문에, 피사체를 「어둡다」라고 판단합니다.

이러한 피사체에 대해서는 CCD에 많은 빛을 주도록(듯이) 노출치를 결정하기 위해, 노출과도(노출 오버)가 된다

대처

방법
(노출

보정)

플러스 보정한다
(화상을 밝게 묘사한다)
마이너스 보정한다
(화상을 어둡게 묘사한다)

자동 카메라의 경우 노출 +/-2.0기능 또는 ISO를 조절하시는 것이 노출 보정입니다. 수동 기능이 있는 모델의 경우에는 +/-2.0을 조정하시던가, 아니며,S,A,M모드에서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ISO감도의 수치를 조정하시는 것이 노출 보정입니다. BRK기능이 있는 모델의 경우에는 BRK 스텝을 조정하시는 것도 노출 보정의 한 방법입니다.